-연애학각론2014. 5. 20. 20:12

 

1. 나이 들수록 연애가 어려워지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남녀를 불문하고 서로 따지는게 많아지기 때문이다. 서로를 보는 눈이 높아지는 것도 문제겠지만 따지는 조건이 점점 구체적으로 변해간다는 것도 문제다.

'난 진짜 정말이지 다른거 안바래요. 그저....'

이 말 다음에 붙는 단하나의 조건이 얼마나 구체적이고 까탈스러운 것인지는 나처럼 노처녀 노총각 여럿 소개시켜준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잘 안다.

 


 

 



2.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남의 눈을 의식한다. 서로 조건도 비슷하고 괜찮은 만남이 될 것 같아서 소개시켜줬는데 그날 하루 만나고 시큰둥하게 끝나버렸다. 알고보니 남자의 친구들이 죄다 5살 이상 연하인 여자를 만나고 있었는데 자기만 한살 연하를 만나려니 왠지 손해보는 기분이 들었단다. 그거 빼고 나머진 참 마음에 들더란다.

 



 

 



3. 이성에 대해서는 누구나 마음속에 간직한 아이디얼 이미지(Ideal image, 이상형)가 있는데 그 이미지는 나이를 먹지 않으므로 나이든 이성을 만나면 무의식중에 '이 사람은 내 이상형이 아닌 것 같아.'라고 판단해버리게 된다.

 

 



4. 나이 많은 남녀를 소개시켜줄때 어려운 점 중 하나는 이들이 이전에 너무나도 많은 이성을 만나봤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누군가를 새로이 만나게 되면 그의 한두가지 단점을 보고 이전에 자신이 만났던 같은 단점을 지닌 이성을 떠올리면서 그의 나머지 부분까지도 비슷할거라고 지레짐작해버리곤 했다. 비록 본인들은 스스로 지혜롭다고 여기면서 '그런 사람 전에 만나봤거든. 뻔하지 뭐.'라고 할지 모르겠지만 그런 식으로 따지자면 그들이 이전에 만났던 수많은 이성들이 지닌 한두가지 단점들을 모조리 피해나갈 슈퍼맨이나 슈퍼우먼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도 분명히 말해두고 싶다.

 

 



5. 마지막으로 나이든 남녀의 연애가 어려워지는 큰 이유를 하나 대라면 나는 조금의 망설임없이 '그들이 결코 자기 고집을 꺽으려하지 않아서.'라고 말할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경험이 쌓이면서 주위에 관대해지는줄 알았는데 연애에 있어서만은 그렇지 않은 모양이다. 하여튼 지금껏 내가 소개시켜준 얼마 안되는 만남에서 초반에 잘 안된 경우는 대부분 한쪽이 자신의 고집을 꺽으려 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요즘 독신주의 남녀도 많고 결혼이 필수인 시대는 아니지만 그래도 서로 행복해지려고 만나는건데 자신의 인생을 좀 길게 보고 버릴건 과감히 버리라고 충고하고 싶다.

 

 

 

 

 

 

 

 

 

 


Posted by 버크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