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따라잡기2013. 9. 3. 09:56

우리나라의 '삼포세대' 추세가 앞으로도 쭈욱 이어진다면 현재 20대 초반 남녀 5명 중 1명은 평생 미혼으로 남을 것이란 예상이 나왔는데요.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상림 연구원은 2010년 인구센서스의 연령대별 미혼율이 계속 이어지면 당시 20세 남자 중 23.8%는 45세가 될 때까지 미혼 상태로 남을 것으로 추산된다고 '혼인동향 분석과 정책과제' 보고서에서 3일 밝혔구요. 또한 같은 나이 여성 중에도 18.9%는 45세에 이르도록 결혼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네요.

 

 

 

 

 

인구학에서 45세가 되기까지 결혼을 하지 못하면 사실상 '평생 미혼' 인구로 분류되는데요. 45세 이후 결혼할 확률이 매우 낮을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여성의 가임기가 45세로 끝나기 때문이라네요.

우리나라 남성의 초혼연령은 1998년 28.8세에서 지난해 32.1세로, 같은 기간 여성은 26.0세에서 29.4세로 급격히 높아졌는데 특히 여성은 30대 중반이 넘어가면 결혼을 아예 포기하는 '적극적 혼인포기' 사례가 많아진다고 하죠. 혼외출산 비중이 2%로 미미한 우리나라 실정상, 혼인 포기는 곧 출산율 하락으로 이어진다고 보는 것이구요.

참. 이런 뉴스 기사를 보면서 느끼는건 '지금 실정이 이런줄 몰랐나....' 하는 것이죠. 아마 이 연구 하신 분도 대략 이런 결과를 예상하고 진행하셨을거예요. 요즘 결혼하기 얼마나 어렵습니까. 하늘 꼭대기까지 치솟아 있는 집값, 별따기보다 어려운 전세집 구하기, 애 하나 낳아서 키우는 비용이 몇억이 넘어... 이런 실정에서 누가 이 '부담백배의 구렁텅이'로 쉽사리 뛰어들겠습니까.

 

더군다나.

요즘 추세가 그렇습니다. 갈수록 결혼해서 평생 부담을 지기 보다는 내 인생 즐기면서 살자는 미혼남녀가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서로 즐기면서 사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런 남녀에게 애를 가진다는건 거의 기대하기 힘든 일이죠. 서로간에 부담이 없으므로 이런 커플들 적당히 즐기다가 어느 시점에서 쿨하게 헤어지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그럼 두 사람 사이엔 아무것도 안남게 되는거죠.

 

 

 

 

이런 추세를 안좋게 보는 분들이 꼭 하시는 말씀이 있는데 '그렇게 살면 늙어서 외롭다.'라는 것이죠. 물론 그런 면도 있긴 합니다만 꼭 그렇게 볼수만은 없는게 나이 들어서도 활발하게 대인관계 만드시고 이성교제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거든요. 문제는 나이 들어서 괜시리 자신감을 잃고 '내가 이 나이에 무슨....' 따위의 생각에 사로잡혀 집에 콕 박혀지내시는 분들이죠. 결혼을 했건 안했건 그렇게 살면 안되는 시대입니다. 나이 많다고 집에만 콕 박혀 지내시면 건강이 급속히 안좋아질수 있어요.

 

하여튼.

저는 인생을 즐기고 싶어서 이건, 사정이 안되서 못한 것이건, '독신으로 사는 것'에 대해 좋게도 나쁘게도 보지 않습니다. 어차피 위의 연구 결과에 나와있듯이 현재 20대의 상당수가 독신으로 살게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런 추세는 앞으로 당분간은 쭈욱 이어질것 같구요. 그렇다면 사회적으로 이런 '독신세대'를 인정해주고 챙겨주는 배려가 필요합니다. 현재 대부분의 정책적 지원이 '결혼유자녀가정'에 맞춰져 있는데 독신가구에 대한 지원정책도 다방면에서 고려해봐야할 떄입니다.

     

 

 

 

 

Posted by 버크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