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따라잡기2014. 2. 15. 21:16

15일 오후 2시 20분께 부산 남외항 N-5 해상에서 라이베리아 선적 화물선 L호(8만8,250t, 승선원17명)와 유류공급선 G호(460t)가 충돌하는 사고가 일어났는데요.



이 사고로 화물선 연료탱크에 가로·세로 20·30㎝ 크기의 구멍이 나면서 선박용 경유가 유출되었고 이에 부산해경은 경비정과 방제정 등을 긴급 출동시켜 사고선박 주변에 오일펜스를 설치했는데요.

또 해경 특공대를 투입해 오후 6시20분께 선체 파공부위를 막는데 성공했으며 기름유출을 완전히 봉쇄했다는군요.

남해지방해양경찰청은 부산해경에 방제대책본부를 설치했으며 1,500t급 경비함정, 민간 방제선, 해군 등 선박 27척과 헬기를 동원해 긴급방제 작업 등 후속 대책을 마련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구요.



부산해경은 화물선 L호가 남외항 N-5 묘박지 입항해 G호로부터 기름을 공급받던 중 너울의 영향으로 선박끼리 충돌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고 경위와 기름 유출량을 조사하고 있는 중이구요.

한편 해양수산부는 이 사고에 대응하기 위해 해수부 본부에 '중앙 사고수습본부'를 설치하고, 부산지방해양항만청에는 '지방 사고수습본부'를 설치해 운영 중이라고 밝혔구요.

중앙 사고수습본부는 '우이산호 충돌 유류오염사고' 대응·수습을 위해 기존에 운영 중이던 본부에서 부산 남외항 기름유출사고 대응 업무도 동시에 담당하는데요.



해수부는 '대규모 해양오염사고 위기관리매뉴얼'에 따라 해양경찰청 등 관계 기관과 관련 지자체에 '심각' 수준에 해당하는 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등 사고수습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는군요.

여수 앞바다에서 기름유출사고가 난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참 큰일이네요. 큰 피해 없이 수습되어야 할텐데 말이죠. 저번 사고는 도선사 및 사고 관련자들이 조사를 받고 있는 중인걸로 압니다만 이번 사고는 아무래도 갑작스레 덮친 너울의 영향이 큰 것 같은데 어쩔수없는 사고였을까요. 참 안타깝네요.


Posted by 버크하우스